208 0 0 2 32 0 1년전 0

일본 펨테크(Femtech) 시장의 트랜드 분석

The Japan‘s femtech markets Analysis

○ 조사배경: 현대 사회의 성평등 의식이 향상됨에 따라서 여성이 일하기 쉬운 근무환경 만들기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으며,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 지면서 다양한 삶의 방식과 웰빙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바탕으로 IT 기술을 접목한 펨테크 산업은 비즈니스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여성 특유의 건강 문제인 생리, 임신, 갱년기 증상 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영역으로 향후 서비스 확대의 방향성이나 다른 기관과의 연계 가능성 등 다방면의 신규 비즈니스의 참여 영역의 확대가 기대된다. ○ 조사목적 : 일본 사회의 여성 라이프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과제에 관한 해결 방안과 공유 및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활동을 이해한다. ○ 조사내용: 펨테크 산업는 여성의 건강이..
○ 조사배경: 현대 사회의 성평등 의식이 향상됨에 따라서 여성이 일하기 쉬운 근무환경 만들기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고 있으며,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활발해 지면서 다양한 삶의 방식과 웰빙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바탕으로 IT 기술을 접목한 펨테크 산업은 비즈니스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여성 특유의 건강 문제인 생리, 임신, 갱년기 증상 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영역으로 향후 서비스 확대의 방향성이나 다른 기관과의 연계 가능성 등 다방면의 신규 비즈니스의 참여 영역의 확대가 기대된다.

○ 조사목적 : 일본 사회의 여성 라이프 이벤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과제에 관한 해결 방안과 공유 및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활동을 이해한다.

○ 조사내용: 펨테크 산업는 여성의 건강이나 심신(심리 상태 등)과 밀접하게 관련된 산업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 및 제공에 있어서 각종 제도나 사회적 윤리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다수 존재한다.

본 보고서는 일본 펨테크 시장의 동향을 정리함과 동시에 경제산업청의 지원으로 성공한 프로젝트를 간략하게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펨테크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선진적으로 정부 지원을 받은 사업의 성공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어떠한 영역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는지 알아보며, IT기술 등의 활용으로 여성의 건강 문제, 근무 방법, 생활방식, 의식과 행동 변화 등에 영향을 미친 솔루션에 대해서 참고한다.
안녕하세요,

일본 메이카이대학(明海大学)에서 부동산학부, 부동산학 석사, 부동산학박사과정을 공부했습니다. 특히, 민자사업(PFI)에 관한 관민(官民) 리스크 분담을 계량경제학으로 연구 및 분석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 후, 일본 도쿄도에 위치한 토목 컨설팅 회사에서 프로젝트 메니져로 근무 하였으며 2020년 귀국 후 한국에서 책임연구원으로 근무했습니다.

일본에서의 주요 업무로는 일본 중앙부처 국토교통성(国土交通省)의 정책관련 연구 및 해외조사 업무 등을 총괄하였으며, 동시에 겸직으로
한국의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한국건설기술관리협회와 국토연구원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전문칼럼을 의뢰받아 2017년부터 집필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부터 10월까지 건축세계(주)와 최신 건설분야 등의 트랜드를 기획하여 연재하였으며, 동년 전자북 「일본 PFI/PPP 방식에 의한 민간자금 활용사업 (2020년11월)」,「일본PFI사업의 리스크 분담에 대해서(2021년5월)」정리한 단행본을 출간하였습니다.

2022년 1월 한국사회경제리서치를 개소하여 운영중이며, 다양한 파트너와 사회 전반적인 시장경제 관련 분야를 협업하여 조사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북한학과 대외관계전공 박사과정 2022년 3월~
· 일본 메이카이대학 부동산학연구과 부동산학 박사 취득 2015년 9월 11일 (학위수여번호 : 32404不甲第18号)


한국사회경제리서치 김은하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